고객서비스헌장

현재 위치:

고객서비스헌장

전문

대한소방공제회 임직원 일동은 항상 겸허한 자세와 선량한 관리자라는 의식하에 재난예방 방지활동으로 국가. 사회발전 및 국민안전을 추구하는 중추적 원동력인 소방공무원의 생활안정과 복지증진 및 서비스 수준 향상에 노력하여 회원에게 이익과 기쁨을 주는 공제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합니다.

  1. 우리는 공제제도의 효율적인 운영과 복지사업의 확충으로 회원의 바람을 충족시켜 드리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2. 우리는 선진경영기법의 도입으로 지식·정보화 사회에 부합한 경영의 질적 향상과 수익증대를 도모하겠습니다.
  3. 우리는 회원의 귀중한 재산 관리자로서, 회원에게 불이익이 되거나, 서비스가 불편·부당하게 처리되지 않도록 윤리경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 우리는 모든 업무를 신속하고 친절하게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5.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 달성을 위해 대한소방공제회 업무 전반에 대하여 성실한 근무자세로 열과 성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공통실천사항
1. 방문 회원 상담

본회를 방문하는 회원이나 민원인에게는 가장 친절하고 신속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는 회원에게는 본회 1층 경비실 직원으로 하여금 회원이 필요로 하는 사무실 위치를 정확히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회관(내)에 주차공간을 확보하여 회원이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중에 회원을 대하게 되면 민원상담을 제외한 어떤 일보다도 우선하여 회원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사무실을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는 항상 일어서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자리에 앉으십시오"라고 인사하겠습니다.
2. 전화상담

전화는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고, 신속하게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직원은 "안녕하십니까? ○○○팀의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통화중에는 회원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회원이 말씀하시는 사항을 경청해서 듣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회원으로부터 들은 말씀의 요지를 먼저 전달함으로써 회원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회원이 통화를 원하는 사람이 부재 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걸어 온 회원의 소속,이름,용건,전화번호,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등을 메모한 뒤 전화 받은 사람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회원이 요구하실 경우 3시간 이내의 원하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가 끝났을 때는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등 마무리 인사를 하고 민원인이 수화기를 내려 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
2014년 5월
대한소방공제회 임직원일동

기획조정팀 고객 서비스 헌장

대한소방공제회가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운영되어 회원들의 이익제고와 복지증진에 이바지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1. 회원의 재산 보호 및 투명 경영
  • 회원 재산의 관리와 가치 제고에 만전을 기하며, 예산이 효율적으로 집행되도록 하겠습니다.
  • 공제회 운영에 있어서 투명성을 확보하고자 객관적으로 작성된 경영통계자료를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적시에 공시하겠습니다.
2. 공정한 인사관리와 합리적인 조직문화 구축
  • 구성원 모두는 조직의 비전을 공유하며, 조직은 구성원의 능력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공정한 인사원칙을 확립하겠습니다.
  • 신속한 의사결정과 수평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한 조직문화를 구축함으로써 회원이익의 극대화에 이바지하는 효율적인 조직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3. 위원회 운영의 효율성 제고
  • 회원들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되도록 대의원회 및 운영위원회 운영을 효율화 하겠습니다.
  • 각종 위원회의 의사결정이 신속하고도 합리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반 여건을 조성하겠습니다.
4. 공정한 인사관리와 합리적인 조직문화 구축
  • 회원들의 재산이 보다 합리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리스크 관리 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 자산운용에 있어서 관련 규정과 법규가 준수될 수 있도록 내부통제 절차를 확립하겠습니다.
2014년 5월
대한소방공제회 기획조정팀

재무팀 고객 서비스 헌장

매월 발생하는 수입ㆍ지출 회계전표를 일반회계, 수익사업회계, 지원자금특별회계, 장학기금특별회계로 계리.구분하여 각 부서에서 추진하는 업무(사업)에 차질이 없도록 지원하고, 매월 자금 수지계획을 작성하여 자금흐름을 관리하는 등 대한소방공제회 자산증대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1. 수입ㆍ지출 계획 수립
  • 매월 현금성 자금의 수입액과 지출액 규모를 파악해 기금투자 운용자금의 효율성을 높여 공제회 수익률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 수시 입출금(보통예금)통장 자금의 잔고를 적정하게 관리하여 상대적으로 이율이 높은 금융상품 등에 투자되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2. 공정한 인사관리와 합리적인 조직문화 구축
  • 공제회에서 발생하는 회계전표는 법령과 규정에서 정한 절차에 의하여 투명하게 전산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 회원의 자산 보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직무수행상의 이해관계에 있는 자로부터 어떠한 형태의 금전적 이익도 제공받거나 제공할 것을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회계연도 사업종료일을 기준으로 모든 수입과 지출을 정리ㆍ마감하고 법인세법 및 관계법령에서 정한 관계 증빙서류를 근거로 외부 공인회계사의 세무조정 검토를 거쳐 법인세 등 비용절감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3. 효율적인 일반운용비 경비 절감
  • 일반운용비 예산을 집행함에 있어 불요불급한 지출은 최대한 억제하고, 분기별 지출 내역을 비교 분석하여 최대한 경비를 절감하고 있습니다.
  • 매년 재물조사를 실시 함으로서 집기비품의 위치 및 수량을 정확히 파악하고, 조사한 비품은 재물조사표를 부착하여 비품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2014년 5월
대한소방공제회 재무팀

회원지원팀 고객 서비스 헌장

회원의 급여와 대여업무 등의 일을 처리함에 있어 가장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며 친절과 성의를 다 하여 회원들을 가족처럼 모시겠습니다.

1. 급여금의 신속한 지급 처리

제 급여금 신청절차와 구비서류는 간소하게, 지급은 최대한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접수된 서류는 신속하고 공정한 심사를 거쳐 지급이 지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회원에게 긴급한 사정이 있을 경우 회원의 입장을 최대한 반영하여 조치하겠습니다.
  • 심사과정에서 미비된 서류는 반송하기 전에 미비된 사항을 회원에게 자세히 알려드리고 팩스 접수 등으로 지급이 재차 지연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부적격한 청구는 회원에게 전화 또는 E-Mail로 그 사유를 자세히 설명하여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대여업무의 신속 처리

회원이 신청한 대여금은 적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신속히 지급해 드리겠습니다.

  • 회원이 신청한 서류를 접수하면 당일 심사하여 정해진 처리기간내 신속히 지급하여 드리겠습니다.
  • 심사 부적격 서류는 그 사유와 재신청 방법을 명료하게 전화, FAX, E-Mail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서류 미비로 재신청 할 경우 재차 서류가 접수되지 않도록 하며, 최소한의 필요 서류는 팩스로 받아 기한내 처리하겠습니다.
  • 대여방법을 최대한 간소화하고 단순화하여 회원의 요구에 신속히 대응하겠습니다.
  • 우편 접수시에는 지체 없이 심사하여 즉시 처리하겠습니다.
  • 팩스 접수시에는 간단한 본인 확인절차를 거쳐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3. 내실있는 홈페이지 운영
  • 본회 홈페이지는 회원의 의견과 질책을 듣고 경영실적을 공개하는 명실상부한 회원중심의 창구가 되도록 믿음을 지속시켜 나가겠습니다.
  • 게시판 운영하여 회원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작은 불편사항이라도 적극 검토하여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시스템을 정비하여 회원이 불입하는 회비 및 대출금 상환내역을 직접 확인하고 상시 편리하게 조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014년 5월
대한소방공제회 회원지원팀

회원복지팀 고객 서비스 헌장

직무수행 중 사망하거나 상이를 입은 사람의 적극적인 지원 및 회원 수요 충족을 위한 다양한 복지혜택 발굴, 복지 서비스 확대 등 상품 개발에 최대한 노력하여 회원으로부터 신뢰를 받는 조직으로 혁신 시켜 나가겠습니다.

1. 특별위로금, 장학금, 기부금 지급
  • 접수된 서류는 신속하고 공정한 심사를 거쳐 지급이 지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회원에게 긴급한 사정이 있을 경우 회원의 입장을 최대한 반영하여 조치하겠습니다.
  • 심사과정에서 미비된 서류는 반송하기 전에 미비된 사항을 회원에게 자세히 알려드리고 팩스 접수 등으로 지급이 재차 지연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부적격한 청구는 회원에게 전화 또는 E-Mail로 그 사유를 자세히 설명하여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회원 복지 서비스
  • 여행 및 관혼상제 관련업체 등과의 제휴를 맺어 할인혜택 증대로 회원의 실 생활에 도움이 되도록 끊임없이 지원·노력하겠습니다.
  • 할인기관과 지속적인 협약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회원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타 공제회 등과 제휴하여 복지시설을 보다 많은 회원이 충분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 하겠습니다.
  • 회원이 시설을 이용하면서 느낀 불편·불만사항은 본회에서 직접 해당 기관과 협의하여 시정토록 하고, 불편사항이 재발하지 않도록 적극 조치하겠습니다.
2014년 5월
대한소방공제회 회원복지팀

투자사업팀 고객 서비스 헌장

회원이 믿고 맡겨 주신 소중한 회비기금을 최대한 증식시킬 수 있도록 개발경영을 적극 추진해 나가고, 건실한 경영과 투명한 업무추진으로 회원 재산의 선량한 관리자로서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1. 안전하고 수익 높은 신규사업 추진

회원의 복지증진과 생활안정에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사업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 회원의 재산증식을 위한 개발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겠습니다.
  • 회비기금을 최대한 증식시킬 수 있는 안정적인 수익원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습니다.
  • 신규사업에 대한 사전분석과 사후관리를 철저히 하여 회비기금을 최대한 절감하겠습니다.
  • 회원이 공제회를 믿고 맡길 수 있도록 신뢰받는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 업무와 관련하여 불편·부당한 대우, 부조리·위법·비리 행위가 없도록 투명하게 업무를 추진하겠습니다.
  • 사업 추진 시 관계 법령과 규정을 철저히 준수하겠습니다.
  • 엄격한 공정관리로 건실 시공을 도모하고 무재해를 달성하겠습니다.
2. 건실한 경영관리 체계확립
  • [열린 경영], [지식 경영] 체계를 구축하여 회원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줄 수 있는 경영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겠습니다.
  • 회원의 이익을 보호하고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경영을 하겠습니다.
    ① 회원을 존중하고 회원이 만족하며, 회원의 이익을 창출하는 경영을 하겠습니다.
    ② 경영수익을 회원에게 환원한다는 약속을 반드시 실천하겠습니다.
    ③ 법규를 준수하고 자유시장질서를 존중하며, 사회발전에 일익을 담당하는 초우량 사업체로 육성하겠습니다.
2014년 5월
대한소방공제회 투자사업팀

금융투자팀 고객 서비스 헌장

대한소방공제회 기금증식을 담당하는 부서로서 본회 기금의 원천과 주인은 회원임을 명심하여 회원 자산의 선량한 관리자로서 의무를 다하고, 본회 자산증식과 투명한 운용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안정적인 기금운용과 고수익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 회원 자산의 성실한 관리

회원의 복지증진과 생활안정에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사업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 기금운용시 회원의 입장에서 회원의 이익극대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본회 운용자산의 성실한 관리로 운용 리스크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① 국내 채권은 안전한 국고채 및 등급이 높은 우량회사채 중심으로 매입하겠습니다.
    ② 해외 채권은 국제기준의 우수 신용등급 채권에 투자하여 안정성을 주원칙으로 하여 수익성을 더하겠습니다.
    ③신속한 금융시장 정보 수집으로 부실징후 기업 및 금융기관을 파악하여 시장 리스크에 대비 하겠습니다.
    ④ 금융거래에 있어서 0.01%의 수익률도 회원 자산과 직결됨을 인식하고 운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⑤ 급여금 이상의 수익 실현에 총력을 경주하겠습니다.
2. 투명한 자산 운용
  • 열린 기금운용과 건전한 자산구성으로 회원들이 전체적인 자산운용 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등에 공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넷 또는 전화 등으로 자산운용에 대한 회원의 의견을 접수하여 기금운용시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 은행, 증권사 등 거래 금융기관 선정 시 운용성과, 보수 등 객관적인 기준에 의하여 선정하여 거래하도록 하겠습니다.
2014년 5월
대한소방공제회 금융투자팀

대체투자팀 고객 서비스 헌장

대체투자팀은 공제회 자산운용 중 대체투자와 주식 자산의 운용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대체투자팀은 자산운용에 있어 무엇보다 회원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수탁자의 선관주의 의무를 다하겠습니다. 또한, 투자 의사결정 및 관리에 있어 투자 리스크는 최소화하고 운용 수익은 최대화 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1. 안정적인 수익기반 확보

회원의 복지증진과 생활안정에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사업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 공제회 기본공제제도인 퇴직급여는 초장기 상품으로 본회는 장기 안정적인 수익기반 확보가 중요합니다. 대체투자팀은 자산운용에 있어 단기적인 시장 예측이 아닌 장기적인 관점에서 안정적 수익기반을 확보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대체투자의 경우 국내/해외, 기업/인프라/부동산, 대출/지분 투자 등으로 주식자산의 경우 국내/해외, 인덱형/성장형/가치형 등으로 세분화된 분산투자를 통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2. 합리적 투자 의사결정 체계
  • 장기적인 수익기반 확보와 함께 높은 수준의 부가금리 혜택을 유지하기 위해 투자 의사결정과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리스크 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 모든 투자 의사결정 과정에서 독립성과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합리적인 주의와 판단을 하겠습니다.
  • 대체투자의 경우 투자심의 단계에서 세부자산별 외부전문가 참여를 통해, 투자심의 과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리스크 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 주식투자의 경우 위탁운용사 선정·관리에 있어 객관적 기준을 통해 위탁운용사를 선정하고, 합리적인 위탁운용사 성과평가를 통해 위탁운용사를 관리하여 독립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2014년 5월
대한소방공제회 대체투자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