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로그인회원가입 화면크기 WEB-EDI

대한소방공제회

전체메뉴보기

고객지원

분할퇴직급여

고객지원 분할퇴직급여

전체 16 | ( 1/ 2 page )

제목

분할지급 퇴직급여는 시중 연금상품(연금보험 및 연금저축)과 비교했을 때 높은 이율 및 낮은 세율 등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분할지급 퇴직급여금은 변동금리이며, 발생이자에 대해 저율과세(0~3.3%)됩니다. 

분할지급 퇴직급여의 부가금(이자)은 금융소득과세 대상에서 제외(분리과세)입니다. 

1. 분할지급 퇴직급여의 세율은 회원의 퇴직급여금의 세율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2. 회원이 납입한 공제회비는 소득세법 제63조에 의거 저율과세(0~3.3%)되며, 퇴직급여금 정산과 동시에 결정되는 과세율은 소득세법시행령 제120조에 의거 분할지급 퇴직급여의 세율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참고조문 : 소득세법 제63조 및 소득세법 시행령 제120조

▣ 소득세법 제63조(직장공제회 초과반환금에 대한 세액 계산의 특례)
① 제16조제1항제10호에 따른 직장공제회 초과반환금에 대해서는 그 금액에서 다음 각 호의 금액을 순서대로 공제한 금액을 납입연수(1년 미만인 경우에는 1년으로 한다. 이하 같다)로 나눈 금액에 기본세율을 적용하여 계산한 세액에 납입연수를 곱한 금액을 그 산출세액으로 한다.

- 직장공제회 초과반환금의 100분의 40에 해당하는 금액
- 납입연수에 따라 정한 다음의 금액

 

 <납입연수>

 <공제액)

 5년 이하

 30만원 * 납입연수

 5년 초과 10년 이하

 150만원 + 50만원 * (납입연수 - 5년)

 10년 초과 20년 이하

 400만원 + 80만원 * (납입연수 - 10년)

 20년 초과

 1천200만원 + 120만원 * (납입연수 - 20)

 

▣ 소득세법 시행령 제120조(직장공제회 초과반환금에 대한 세액계산의 특례)
① 직장공제회 반환금을 분할하여 지급받는 경우 납입금 초과이익에 대한 산출세액은 납입금 초과이익에 대하여 법 제63조제1항에 따라 계산한 금액으로 한다.

② 분할하여 지급받을 때마다의 반환금 추가이익에 대한 산출세액은 다음 제1호의 금액에 제2호의 비율을 곱한 금액으로 한다.
- 분할하여 지급받을 때마다 그 기간 동안 발생하는 반환금 추가이익
- 납입금 초과이익 산출세액을 납입금 초과이익으로 나눈 비율 

금융투자협회에서 제공하는 국고채 1년 금리에 1.0%pt를 더한 금리로 결정(1년에 2회 : 1월, 7월 금리변동)되며, 이는 세전금리입니다. 

분할지급퇴직급여는 해지한 후 재가입이 불가능합니다. 

1. 서면(우편)신청


분할지급 퇴직급여(중도해약)청구서 1부, 신분증 사본 1부, 통장 사본 1부를 첨부하여 우편으로 발송해주시면 서류 접수 후 은행영업일기준 3일 이내에 중도해약금이 지급됩니다.

 

 

2. 홈페이지 신청


‘온라인창구 > 상품가입신청 > 분할지급퇴직급여 중도해약신청’ 에서 신청가능합니다. 

분할지급 퇴직급여는 부분해지가 불가능한 상품이므로, 가입금액을 수령하고자 할 때에는 전체해지(중도해지)하여야 합니다. 

1. 분할지급 퇴직급여에 가입중인 회원이 사망한 경우에 본회에 남아 있는 잔여금(잔여원금 + 부가금)은 해지 처리되어 유족에게 지급됩니다.


2. 유족은 본회에 중도해지신청을 하여야 하며, 청구권자 등은 『민법』의 규정을 준용합니다. 

분할지급 퇴직급여금은 중도해약이 가능하며, 가입일로부터 1년 이내에 중도해약 했을 경우는 180일 미만인 경우에는 부가금(이자)의 50%, 180일 이상 1년 미만인 경우에는 부가금(이자)의 70% 지급됩니다.

 

※ 해약하신 이후에는 다시 가입을 하실 수 없습니다. 

약정일로부터 20일 이내, 1회에 한하여 계약조건(수령계좌, 지급기간, 지급주기 및 지급일) 변경이 가능합니다. 

1 2